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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2 항공기와 비행기의 차이?

편행 2025. 2. 27.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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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다양한 컨퍼런스, 세미나 등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가 계속 생기고 있음에도, 내가 아직 우리 회사에서 다루는 산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알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그에 따라서 설계, 해석과 관련한 내용들을 차근차근히 하나씩 정리해가면서 개념들을 명확하게 파악하고자 한다. 저번 회전익과 고정익의 차이에 이어 항공기와 비행기의 차이를 정리해보려고 한다.

 

항공기와 비행기의 차이

비즈니스 현장에서 정확한 용어 사용은 전문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근데, 항공기와 비행기의 차이조차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고객과의 미팅에서 민망한 상황이 발생한 것을 목격한 적이 있다. 분명 긍정적인 표정으로 대화를 나누던 고객이 항공기와 비행기의 차이를 제대로 구별하지 못해 실수를 연발하는 것을 보는 순간 서서히 표정이 굳어지는 걸 보고 내가 부끄러워지기도 했다. 그래서 제대로 된 정리를 하려고 한다.

항공기(航空機)란?

항공기는 공중을 나는 모든 비행 가능한 기계를 총칭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법적 정의를 살펴보면:

  • 대한민국 항공안전법: "공기의 반작용으로 뜰 수 있는 기기"
  • 미국연방항공국(FAA): "공중에서 비행하기 위해 사용되거나 사용되도록 의도된 장치"

항공기의 분류

항공기를 분류하는데 있어서 2가지의 분류가 있는데, 하나는 대한민국 항공안전법상으로 분류하는 방법, 나머지는 국제민간항공기구인(ICAO)의 분류에 따른 방법이다.

  1. 대한민국 항공안전법상 분류
    이 분류는 용도, 무게, 형태 등을 기준으로 분류되는데, 주요 분류 기준으로는 항공기 유형별, 무게 기준, 용도별, 운항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A. 항공기 유형별 분류
    • 유인 항공기: 사람이 탑승하여 조종하는 항공기
    • 무인 항공기(UAV, 드론 포함):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원격 또는 자율 비행하는 항공기
    B. 무게 기준 분류
    • 초경량 비행장치: 150kg 이하의 경량 항공기(패러글라이더, 경량 비행기, 드론 등)
    • 소형 항공기: 최대이륙중량 5,700kg 이하
    • 대형 항공기: 최대이륙중량 5,700kg 초과
    C. 용도별 분류
    • 민간 항공기: 일반 여객기, 화물기, 개인 항공기 등
    • 군용 항공기: 군사 작전을 수행하는 항공기
    • 특수 목적 항공기: 경찰, 소방, 응급 의료, 기상 관측, 항공 촬영용 항공기 등
    D. 운항 방식에 따른 분류
    • 고정익 항공기: 일반적인 비행기처럼 날개가 고정된 형태
    • 회전익 항공기: 헬리콥터처럼 로터(회전날개)를 이용하는 형태
    • 수직 이착륙(VTOL) 항공기: 드론, 틸트로터 항공기처럼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는 형태
  2.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분류
    이 분류는 주로 구조 및 설계, 용도, 최대이륙중량(MTOW) 등을 고려한다.

    A. 구조 및 설계 기준 분류
    • 고정익 항공기 (Fixed-wing Aircraft)
      • 비행기처럼 고정된 날개를 이용해 양력을 발생시키는 항공기
      • 예: 여객기, 전투기, 화물기
    • 회전익 항공기 (Rotary-wing Aircraft)
      • 헬리콥터처럼 회전하는 로터(날개)를 이용해 비행
      • 예: 헬리콥터, 틸트로터 항공기(Osprey 등)
    • 수직이착륙기 (VTOL,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Aircraft)
      • 드론이나 틸트로터처럼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는 항공기
      • 예: 군용 V-22 오스프리, 도심항공모빌리티(UAM)
    • 무인항공기 (UAV, Unmanned Aerial Vehicle)
      •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원격 조종 또는 자율 비행하는 항공기
      • 예: 드론, 군용 무인기
    • 기타 특수 항공기
      • 비행선 (Airship): 내부에 가스를 채워 부력을 이용하는 항공기
      • 글라이더 (Glider): 동력 없이 공기역학적 힘만으로 비행
    B. 용도별 분류
    • 민간 항공기 (Civil Aircraft)
      • 여객기, 화물기, 개인 항공기 등
      • 예: 보잉 747, 에어버스 A380
    • 군용 항공기 (Military Aircraft)
      • 전투기, 정찰기, 군용 수송기 등
      • 예: F-22 랩터, C-130 허큘리스
    • 특수 목적 항공기 (Special Purpose Aircraft)
      • 경찰, 소방, 기상 관측, 응급 구조 등의 용도로 사용
      • 예: 소방 헬리콥터, 해양 감시기
    C. 최대이륙중량(MTOW)에 따른 분류
    • 경량 항공기 (Light Aircraft): 5,700kg 이하
    • 중형 항공기 (Medium Aircraft): 5,700kg 초과 ~ 136,000kg 이하
    • 대형 항공기 (Heavy Aircraft): 136,000kg 초과


비행기(Airplane)의 정의

비행기는 항공기의 한 종류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날개가 고정되어 있음(고정익)
  • 엔진의 추진력으로 전진
  • 고정된 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으로 비행

용도별 분류

  • 민간기: 여객기, 화물기
  • 군용기: 전투기, 정찰기

특수 항공기

https://www.autogyronewyork.com/calidus

자이로플레인(오토자이로)
오토자이로는 자이로플레인(Gyroplane) 또는 회전익 항공기(Rotary-wing Aircraft)의 한 종류로, 헬리콥터와 비행기의 특성을 모두 가진 항공기다. 주로 회전하는 로터(날개)와 추진용 프로펠러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 상단 로터와 후면 프로펠러 장착(후면의 프로펠러가 추진력을 담당)
  • 로터는 무동력, 프로펠러로 추진(공기 흐름에 의해 회전)
  • 수직이착륙 불가하지만, 매우 짧은 거리에서 이착륙 가능

글라이더

글라이더는 엔진 없이 양력과 공기역학적 힘만을 이용하여 비행하는 항공기이다. 주로 활공(Gliding)하며 비행하며, 상승 기류를 활용하여 장시간 체공할 수 있다.

  • 추진용 엔진이 없어 동력 없이 양력만으로 비행 (일부 글라이더는 보조용 소형 엔진을 장착하기도 함)
  • 이륙 방법: 자체 엔진이 없기 때문에 외부 동력을 이용해 이륙
    • 견인(Winch Launch): 지상 윈치를 이용해 빠르게 끌어올려 이륙
    • 항공 견인(Aerotow): 경비행기에 연결해 높은 고도로 상승한 후 분리
    • 자연 지형 이용(Foot Launch): 언덕이나 산 정상에서 뛰어내려 이륙(행글라이더)
  • 활공 및 체공(Gliding & Soaring)
    • 상승 기류를 이용하여 고도를 유지하거나 상승 가능
    • 주요 기류 활용 방식
      • 열 상승 기류(Thermal Lift): 지표면이 태양열로 가열되면서 발생하는 상승 기류 활용
      • 경사 상승 기류(Ridge Lift): 바람이 산이나 절벽을 타고 상승할 때 발생하는 기류 활용
      • 파도 상승 기류(Wave Lift): 산맥 위 높은 고도에서 발생하는 공기의 파동을 이용

정리

  1. 항공기는 공중을 나는 모든 기계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
  2. 비행기는 항공기의 한 종류로, 고정된 날개를 가진 동력 비행체
  3. 모든 비행기는 항공기이지만, 모든 항공기가 비행기는 아님
  4. 헬리콥터, 비행선, 글라이더 등은 항공기이지만 비행기는 아님

이처럼 항공기와 비행기는 명확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추후 미팅 때, 실수를 하는 상황을 없에고 미팅을 잘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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