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ure
자동차 클로저는 보닛, 트렁크, 사이드도어, 선루프, 슬라이딩 도어, 창문 및 연료캡과 같이 자동차를 이용함에 있어 열고 닫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존재하는 필수적인 부분이다. 이전에는 전부 수동으로 조작해야 했던 기능들이지만 자동차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자동으로 조작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연료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대부분의 클로저 부품들을 알루미늄으로 사용하는 흐름이 있다.
클로저를 구분하는 방식은 여러 경우가 있겠지만, 이 글에서는 아래처럼 제품 유형별로 구분해보려 한다.
제품 유형별(보닛, 루프, 창문, 도어, 후면 해치, 연료 캡)
보닛(Bonnet)
자동차의 앞부분에 있는 엔진룸의 덮개를 의미한다. 본네트라는 명칭이 조금 익숙한 편인데, 보닛이 표준어로 사용되며 미국에서는 후드(Hood) 혹은 엔진후드(Engine Hood)로 불린다. 일반적으로는 1장 통의 철판이 많이 사용되지만,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탄소섬유 등으로도 제작되기도 한다.
자동차의 주요 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꼭 필요한 부품 중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외부에서는 열 수 없으며 운전석에서 별도의 레버를 조작하여 열어야 한다. 레버는 보통 운전석 왼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후 뒤쪽에 힌지가 있어 앞쪽을 들어올리는 후크 형으로 사용된다.
루프(Roof)
바깥의 빛이나 공기가 차 안으로 들어오도록 조절할 수 있는 자동차의 지붕이다. 종류로는 선루프, 문루프, 파노라마 선루프가 대표적이다.
위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 금속재질로 되어있는 브라켓, 유리, 전동모터, 고무로 되어 있는 씰 등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어(Door) / 창문(Window)
도어와 창문은 이어져 있음에 함께 다루고자 한다. Door는 승객의 승강용 문으로 일반적으로 앞 힌지 뒤 개폐식의 도어가 사용되고 있다. Slide식이나 상하 개폐식 도어도 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 듯, 차량의 Door 안에도 수많은 기계적인 장치들과 그를 수행하기 위한 부품들이 들어가있다.
- 문을 닫았을 때, 이물질이 들어오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Door Seal, Weatherstrip
- 승객의 편의와 환기를 위한 Window
- 문을 여닫기 위한 손잡이 Door Handle (Ext./Int.)
- 문의 여닫는 기능에 역할을 하는 Door Lock and Latches, Door Hinge
- 자동차의 도난을 방지하기 위한 Power Door Lock / Switch Connector / Security Alarm Connector
- 창문을 여닫는 기능을 위한 Power Seat Window Connector / Power Window / Power Window Regulator
- 그리고 이런 여러 기능적인 부품들을 미적으로 감싸주기 위한 Door Panel까지
우리가 단순하게 문을 여닫을 때 쓰던 문 내부에 다양한 부품이 여러 기능들을 수행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후면 해치 / 트렁크 / 그리고 연료캡과 관련한 내용은 다음 포스트에서 추가적으로 정리해보려고 한다.
기존에는 가볍게 접근해보려 했지만, 그러면 나에게 전혀 도움이 안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개발하는 나 보고서 > 회사 관련 스터디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기 #1 고정익(Fixed Wing)과 회전익(Rotary Wing)의 차이 (0) | 2025.01.15 |
---|---|
자동차 #8 Closure_2 (트렁크) (8) | 2024.12.27 |
자동차#6 Vent, Duct (0) | 2024.06.24 |
자동차#5 차체_ Under body (0) | 2024.06.19 |
자동차#4 차체_ 전단부(Front Body) (0) | 2024.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