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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정리 #4

편행 2022. 10. 12.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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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정리 #4

방향성 잡기(질문에 대한 각각의 답변 달아보기) #3

- 웹페이지의 태그와 링크 구조를 개선한다는 건 어떻게 하는 걸까?

- 현재 우리의 기술 수준에서 해결이 가능한 영역인가?

- 이걸 시스템화 구조화 시킬 수 있는가?

- 태그 = 키워드인가?

- 구글 SEO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공식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가?

 

웹페이지의 태그와 링크 구조를 개선한다는 건 어떻게 하는 걸까?

웹페이지의 태그와 링크 구조 개선. 그 중 웹페이지의 태그를 우선 정리한다. 태그라고 생각하면 기본적으로 해시태그를 생각했겠지만, SEO에서 말하는 태그는 HTML에서 말하는 태그였다. 다양한 태그 중 SEO에서 중심적으로 생각해볼 만한 태그는 메타 태그이다.

 

웹페이지의 태그

메타 태그란?

메타 태그(meta tag)는 웹페이지가 담고 있는 컨텐츠가 아닌 웹페이지 자체의 정보를 명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HTML 태그를 의미한다. 주로 HTML의 <meta> 요소를 통해 마크업을 하게 된다. 유저가 보게 되는 웹페이지의 컨텐츠에는 아무 영향을 주지 않고 검색엔진이 웹페이지를 읽을 때 우리가 제작한 컨텐츠를 쉽게 파악하고 검색결과창에서 어떻게 표시하게 될지를 결정하게 만드는 매우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메타 태그에 대한 비유를 바나나 우유를 예시로 들어보았다.

 

우리가 바나나 우유를 직접 갈아서 만들어보면, 우리가 빙그레 바나나 우유에서 볼 수 있는 그런 노란색이 아닌 실제 바나나의 속 알멩이와 비슷한 색깔의 우유(컨텐츠)를 볼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우리가 편의점에서 바나나 우유를 찾을 때(검색어 입력) 우리가 바나나라는 과일을 생각하면 딱 떠오르는 노란색(메타 태그)을 해당 상품의 포인트로 넣어두면 우리는 노란색 색소가 포함된 바나나 우유를 더욱 많이 고르게 된다는 것으로 이해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실제 사용해야 하는 태그와 사용사례

 

SEO 태그 <title>

검색엔진은 주기적으로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해당 웹페이지가 어떤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는지 파악한다. 그리고 구글의 기술력으로 인해 검색엔진 자체가 웹페이지를 파악하는 수준이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그래도 우리의 페이지를 조금이라도 더 효율적으로 노출시키기 위해선 메타 태그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사용되는 메타 태그들을 가르켜 SEO 태그라고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SEO 태그가 웹페이지의 제목을 명시하는 <title>이다.

 

<title> 태그의 내용은 보통 HTML 문서의 최상위 태그 <h1>태그의 내용과 일치시키는 경우가 많고, 웹사이틔 이름도 포함시키기도 한다.

<title>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정리 </title>

현재 내가 제작하고 있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컨텐츠를 노출시키기 위해선 위의 방식으로 적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의할 점은 제목이 영문 기준으로 40자, 한글 기준으로 20자가 넘지 않게 제작되어야 한다. 또한 이 <title>태그가 검색결과창에 가장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내용이기에 제작한 컨텐츠의 내용이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잘 선정해야만 한다. 아무리 노출이 잘된다고 하더라도, 내용이 다르면 그건 결국 제대로된 컨텐츠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

 

SEO 태그 <meta>

웹사이트의 제목은 <title>태그로 그 외 웹페이지의 다른 정보는 <meta>태그를 통해 표현해야 한다.

 

<meta>태그를 사용할 때는 name 속성을 통해 메타 정보의 이름을 명시하고 content 속성을 통해 컨텐츠의 내용을 요약하여 전달함으로 메타 정보의 이름과 내용을 명시할 수 있고, 이 방식으로 검색엔진에 웹페이지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정리와 함께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정리해보았다."/>

실제 메타 태그를 적용하는 방식을 위에 작성해보았다. content 속성에서 웹페이지의 상세 설명을 작성할 때는 영문 160자, 한글 80자 이내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링크 페이지 구조 개선

페이지의 URl 구조 개선하기

이해하기 쉬운 URL은 컨텐츠의 내용을 전달하기에 좋다. 검색엔진이 크롤링 할 때 단순 숫자나 의미 없는 문자들의 나열보다는 정확한 단어들이 제공된다면, 후에 인덱싱과 랭킹을 할 때도 어느정도의 기준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링크 페이지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권장사항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2가지를 정리했다.

1. URL에 단어 사용하기

2. 단순 디렉토리 구조 만들기

 

URL에 단어를 사용하여 명확한 내용을 전달하는 것. 예를 들어 현재 내 페이지의 URL은 아래처럼 숫자로 전달되고 있지만

 

https://newfind.tistory.com/121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정리 #3

방향성 잡기(질문에 대한 각각의 답변 달아보기) #2 2022.10.06 - [개발/회사 업무 적응 기록] -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정리 #2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정리 #2 방향성 잡기(질문에 대한 각각

newfind.tistory.com

URL 구조의 개선을 위해선 위의 링크의 121을 SEO-crwaling-indexing-ranking처럼 내가 제작한 컨텐츠의 keyword 중심으로 URL을 제작하면 실제 검색어를 입력한 사용자들에게 더욱 명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단순 디렉토리 구조를 만든다는 것은 

출처 :&nbsp;https://www.interad.com/category/insights/link-building-strategy.html

위의 이미지에서처럼 Example.com/about, Example.com/products에서 처럼 정확한 Category의 기준에 맞춰 디렉토리를 설정하여 사용자 친화적인 구조를 설정했는지 확인을 시켜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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